디자인 씽킹 세계관 05. 전략적 모호함
"진정으로 제대로 된 솔루션을 찾기 원한다면, 셀 수없이 다양한 가능성의 모호함을 즐겨야 한다." - 패트리스 마틴, IDEO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모호하다고 느끼는 것은 당연하다.
인간 중심 디자인씽킹은 기존 문제 해결 접근법과 다르므로 프로젝트 진행 초반에는 그 세계관이 낯설어 불편하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사실은 새롭고 창의적인 솔루션을 찾기 위해서는 때로 익숙하고 친숙한 관점에서 벗어날 필요도 있다는 점입니다. 올바른 솔루션을 처음부터 도출하는 것이 중요한 문화 속에서는 이러한 접근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씽킹에 따르면 현장에 나가서 문제 당사자나 수혜자와 대화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창의적인 관점을 얻고, 전에는 생각하지 못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상하여 예상하지 못했던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초반의 모호함을 포용하는 인간 중심적인 디자인 과정은 혁신적인 해결책을 찾는 길을 안내해줄 것입니다. 따라서 자유롭게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내버려두는 것이 좋습니다. 협업하고 더 나은 아이디어를 찾아내기 때문에, 매력적이지 않은 아이디어는 과감히 내려놓고 다른 아이디어를 검토하며 결국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찾아내게 됩니다.
🔖전략적 모호함 속에서 혁신은 시작된다.
이러한 전략적 모호함은 디자인씽킹이 혁신에 이르도록 하는 비결입니다. 시작할 때부터 대강의 해결책을 안다면 새로운 것을 찾아 나서지 않을 것입니다. 모호함을 전략적으로 즐겨도 된다는 디자인씽킹 세계관은 초기에는 상상조차 하지 못했던 다양한 해결책에 도달할 아이디어를 찾도록 용기를 북돋아줍니다. 그 과정에서 혁신과 기회를 마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디어는 어디에나 존재한다.
디자인씽킹 세계관의 특별함 중 하나는 어디에든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가 존재한다고 믿는다는 점입니다. 한정적인 아이디어에 의존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는 디자인씽킹 과정을 통해 더 많은 아이디어를 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디자인씽킹 과정의 각 단계를 지나면 현장에서 얻어낸 관찰이 추상적인 아이디어로 발전하고, 보다 구체적인 프로토타입으로 변해가는 과정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이 과정을 확산과 수렴이라고 부릅니다. 구상하기 단계에서는 폭넓은 시각으로 잠재력 있는 아이디어들을 생각해냅니다. 그 다음 아이디어 중에 실제로 가장 효과적인 것이 무엇인지 찾아야 합니다. 따라서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아이디어가 무엇인지 다양하게 실험합니다. 이러한 확산과 수렴을 몇 차례 진행하면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한 해결책에 가까이 다가가게 됩니다.
💡 관련 영상 🎬
디자인 씽킹이란 창의성을 구현하는 거침없는 과정이자 혁신을 이루고자 하는 대담한 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잘 구현된 디자인 씽킹 과정을 통해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던 해결방법을 찾아낼 수 있게 됩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디자인 씽킹을 혁신, 전략, 문제해결을 위한 툴로써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의 7가지 관점은 디자인 씽킹과 다른 문제 해결 접근법을 구별하는 특징입니다.
디자인 씽킹을 이루는 이 7개의 세계관에 대해 앞으로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도서 '디자인씽킹 가이드북: IDEO의 인간 중심 디자인' 인용)
피플앤인사이트 디자인씽킹랩(Design Thinking Lab)은 다양한 산업에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한 전문가 그룹과 함께 비즈니스 현장에 바로 쓸 만하고 수준 높고, Practical한 전문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형태는 모방해도 컨텐츠와 경험은 모방 할 수 없습니다.
상담 문의를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확인하여 2일 이내 회신드립니다. 👩